- TI nspire
[TI-nspire] 수식에 "|"(Constraint Operator) 조건식, 제약식을 붙이는 방법
1. 조건식 또는 제약식이란?
수식에 따라붙는 조건식 또는 제약식 또는 제약 조건이란, 수식에 사용되는 문자를 특정한 조건으로 제약하는 보조수식을 의미합니다. 영어로는 constraint 라고 부릅니다. 확률에서 P(A|B) 를 "B일 때 A의 확률"로 해석하는 것과 동일한 맥락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nspire 에서도 세로줄 | Vertical line 을 제약식의 기호(Constraint Operator)로 사용합니다.
여러가지 조건을 하나의 식에 반복해 대입해 보려고 할 때 특히 유용하고, 식을 치환하여 다른 식으로 변형시키거나 정리할 수 있어서 여러모로 굉장히 편리한 기능입니다. 잘 알아두시는게 좋습니다.
제약식은 다음 3가지 기능으로 동작합니다.
- Substitutions (대체, =)
- Interval constraints (구간 제약, < >)
- Exclusions (제외, ≠)
2. 입력 방법
- 『수식|제약식』 의 형태로 입력합니다.
Expr | BooleanExpr1[and BooleanExpr2]...
Expr | BooleanExpr1[or BooleanExpr2]..
제약식은 and 나 or 로 결합할 수 있습니다.
- 제약식 기호( | )의 입력
방법1【ctrl】【=】 (등호/부등호)
오른쪽 아래 구석
방법2 【카탈로그】【4】(특수문자표)
(=단축키
) 의 위에서부터 4번째 줄 마지막에서 선택

3. 예제

한 문자에 대한 제약식이 있으면, 그 문자를 본수식에 직접 대입한 것과 같은 효과를 얻습니다.
미분 계수 구하기

4. 주의 사항
- 계산 순서, 제약식 대입 순서
특정한 경우에는 제약식이 먼저 대입된 다음 본 수식이 계산됩니다.
따라서 그런 경우에는 한꺼번에 처리하지 말고, 계산을 2단계로 나누어 계산해야만 합니다.
https://education.ti.com/en/customer-support/knowledge-base/ti-nspire-family/product-usage/35994
- 제약식의 정리(변수의 순서)

본 수식에서 정리하고 싶은(=없애고 싶은) 문자를 제약식의 등호 좌측에 단독으로 놓아야 합니다.
- 값이 여럿인(=or로 묶인) 변수를 제약식에 이용할 때 경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때는 (경고문구에 나오는 것처럼) 대체변수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 제약식으로 등호(=) 및 대소(> ≥ ≤ <) 는 넣을 수 있지만 부등호(≠) 조건은 넣을 수 없습니다.
- 리스트나, 매트릭스를 직접 넣을 수 없습니다.
ㄴ "Error: Invalid outside program"
댓글4
-
세상의모든계산기
[응용 TIP] - 복잡한 결과값에서 변수를 개별적으로 확인할 때 사용
solve() 또는 csolve() 의 결과값이 너무 복잡해서 한 눈에 보기가 어려운 경우(결과가 너무 김/변수가 너무 많음/해의 집합이 너무 많음)에도 제약 연산자를 사용하면 변수명 별 결과를 각각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변수명|solve결과값
예시 : http://www.allcalc.org/25229

※ 해의 집합이 여러 쌍인 경우에는 본문의 주의사항에서와 같이 대체변수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
세상의모든계산기
TI-89 Voyage 와 차이 - 라플라스 laplace 함수 정의
http://www.seg.etsmtl.ca/ti/laplace.html
ㄴ 위에 나온대로 함수를 정의해 보면

ㄴ 89 에서는 정상 작동
ㄴ 【2nd】【STO】 RCL 해서 "la"를 확인해 보면, 처음 함수정의한 그대로 저장되어 있습니다.

ㄴ TI-nspire 에서는 안됨
ㄴ Recall Definition 해 보면 함수 정의한 | 을 이용해 저장되어 있지 않고, 조각함수(piecewise function) 꼴로 변경되어 정의되어 있음.
ㄴ 함수만 따로 저장하고 조건문 |s>10^10 은 따로 걸어줘야 정상 작동합니다.
-
세상의모든계산기
EOS™ (Equation Operating System) Hierarchy
https://education.ti.com/html/webhelp/eg_tinspire/en/Subsystems/EG_RefGuide/Content/M_RefGuide/RG_EOS_Hierarchy.HTML 에 따르면
연산 순서 Order of Evaluation 로는
18번으로 꼴지인 Store 바로 앞이 17번 순서이긴 한데...
본문의 예를 보면
defined function 의 내부적 처리보다는 빠르게 적용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https://allcalc.org/51290 의 예를 보더라도

abs( ) 함수의 처리보다 빠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function calls 는 순서 3번인데 말이죠?
-
세상의모든계산기
일부만 적용, 괄호 내 적용 ⇒ 가능

ㄴ 괄호 안에 제약식이 사용되면, 괄호 내에서만 부분적으로 적용될 수 있습니다.
세상의모든계산기 님의 최근 댓글
참고 - [공학용 계산기] 정적분 계산 속도 벤치마크 비교 https://allcalc.org/9677 2025 12.11 다른 계산기의 경우와 비교 1. TI-nspire CAS ㄴ CAS 계산기는 가능한 경우 부정적분을 먼저하고, 그 값에 구간을 대입해 최종값을 얻습니다. ㄴ 부정적분이 불가능할 때는 수치해석적 방법을 시도합니다. 2. CASIO fx-991 ES Plus ㄴ CASIO 계산기의 경우, 적분할 함수에 따라 시간이 달라지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정밀도를 확보할 별도의 알고리즘을 채택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2025 12.11 일반 계산기는 보통 리셋기능이 따로 없기 때문에, 다른 요인에 영향을 받을 가능성은 없어 보이구요. '원래는 잘 되었는데, 지금은 설정 값이 날아간다'면 메모리 값을 유지할만큼 배터리가 꾸준하게 공급되지 않기 때문일 가능성이 높다고 봐야겠습니다. - 태양광이 있을 때는 계산은 가능하지만, 서랍등에 넣으면 배터리가 없어서 리셋 https://blog.naver.com/potatoyamyam/223053309120 (교체 사진 참조) 1. 배터리 준비: * 다이소 등에서 LR54 (LR1130) 배터리를 구매합니다. (보통 4개 들이 1,000원에 판매됩니다. LR44와 높이가 다르니 혼동하시면 안됩니다.) 2. 준비물: * 작은 십자드라이버 (계산기 뒷면 나사용. 이것도 없으시면 다이소에서...) 3. 커버 분해: * 계산기 뒷면의 나사를 풀고, 머리 부분(윗부분)의 커버를 조심스럽게 분해합니다. (참고해주신 블로그 사진을 보시면 이해가 빠르실 겁니다.) 4. 배터리 교체: * 기존 배터리를 빼냅니다. * 새 LR54 배터리의 '+'극 방향을 정확히 확인하여 제자리에 넣어줍니다. (대부분의 경우 '+'극이 위로 보이도록 넣습니다.) 5. 조립: * 커버를 다시 닫고 나사를 조여줍니다. * 블로그 사진을 보니 배터리 연결선 등이 눌려서 씹혀 있네요. 원래 씹히도록 설계를 안하는데, 원래 그렇게 만들어 놓은 건지? 모르겠네요. 여튼 씹히면 단선될 가능성이 있으니, 잘 보시고 플라스틱 틈새 등으로 적절히 배치해서 안씹히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6. TAX 재설정: * 계산기의 전원을 켜고 TAX 요율을 10%로 다시 설정합니다. 2025 12.10 TI-nspire 입력 방법 solve({x+a+b=5,x)|a=1 and b=2 2025 12.01 질문하실 때는 항상 계산기 모델명을 정확하게 적으셔야 합니다. 2025 1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