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_btn

  • ※ 사이트 내부 통합검색


  • ※ 카카오페이로 기부하기

  • ※ 사이트 내부 통합검색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미래의 계산기는 어떤 모습일까? 
계산기는 현재의 모습을 유지한 채 살아남을 수 있을까?

 

 

다운로드.jpg

MP3P도 죽었고, 전자사전도 죽었다. 그리고 PMP도 죽었다. 
Serial Killer는 핸드폰(정확히는 스마트폰)이다.

 

그럼 계산기마저도? ㅠㅠ

 

우선 둘을 비교해 보자. 

1. 계산성능

성능만 놓고 보면 이미 게임이 되지 않는다. 현재의 최고급형 계산기보다 핸드폰의 CPU 성능이 월등히 좋다. 

단순 최고클럭만 비교하면, 현존 최고급 전용 계산기인 HP Prime가 400MHz vs 현존 최고급 스마트폰의 CPU는 2GHz 급으로 벌써 5배 차이가 난다. 

거기다가 계산기는 싱글코어이니...

 

2. 입력 편의성

핸드폰의 터치 방식이 현재 수준에서 유지된다고 할 때, 아직까지는 물리버튼의 계산기가 약간 우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터치 기술은 계속 발전하고 있고, 인간의 적응력이란 그 한계를 알기 어렵기 때문에 핸드폰 계산기의 발전을 기대해 볼 여지도 많이 남아 있다. 

 

3. 인터넷 

아... 계산의 신인 Wolfram Alpha 를 직접 영접할 수 있다는 것 만으로도 물리 계산기와 핸드폰 계산기는 이미 다른 세계이다. 

 

게다가 기존의 최고급 물리 계산기들(ti-nspire, hp prime)은 에뮬레이터 수준을 넘어서서, 이제는 제작사를 통해 하나둘씩 스마트폰 용으로 포팅-시판되고 있다. 

예상컨데, 앞으로는 물리계산기를 그대로 옮기는 수준을 넘어서서 물리 계산기의 제약으로 구현하기 어려웠던 부분까지도 포함하는 스마트폰용 계산기가 제작될 것이고, 입력 인터페이스 문제까지도 적절하게 해결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러면... 지금 존재하는 어정쩡한 계산기들은 스마트폰 계산기에 먹히게 되지 않을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앞의 친구들(MP3P, 전자사전, PMP)과 달리 "전자계산기"에게 희망이 있다면... 앞으로 "(전세계) 초등, 중등, 고등 교육에서 계산기 사용이 보다 활성화될 것 같다"는 점이 하나이고, 인류가 지속되는 이상 "(대학입시를 포함한) 사람은 평가하는 일"은 멈추지 않을 것인데, 평가에 필요한 도구로서 계산기가 쓰이는 일이 적지 않을 것이라는 점이다. 

그런데 평가장(시험장)에서 스마트폰은 너무 만능이라서 쓰일 수가 없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조금 무능력한 전용 계산기가 필요할 수밖에 없지 않을까? 그래서 (가까운 미래까지는) 전용계산기가 필요하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하지만, 20년~30년 이후의 미래에는...?

현재보다 더 많은 부분을 컴퓨터나, 기계가 대신하게 되어, 인간에게 요구되는 수학적 능력이나 스킬이 달라질 수도 있을 것이고, 인간을 평가하는 방식 자체가 바뀔 수도 있을 것이므로... 미래에는 없어질 것 같긴 하다.

언제 없어지냐고? 아 몰라... 그거 맞추면 내가 점쟁이 하지.

댓글 '3'
  • ?
    과객 2017.09.19 04:27
    펜으로 쓱쓱 쓰는게 더 편리하기 때문에 갤럭시 노트 같이 펜으로 입력하는 스마트 기기로 계산기를 대체할 것입니다.

    펜으로 직접 쓰면서 입력하는게 공학용 계산기 버튼 눌러가며 입력하는 것 보다 훨씬 빠릅니다.
  • ?
    과객 2017.09.19 04:30
    앞으로는 학교 수업 현장에서도 스마트 기기를 활용할 것이기 때문에 공학용 계산기 보다는 태블릿에 펜으로 입력하는 형태로 수학 수업이 이뤄질 것입니다. 시험 볼 때는 교사가 기능 제한을 걸 수도 있구요.

    앞으로 공학용 계산기 같은 전용기는 없어진다고 봐야합니다. 카시오 같은 회사들 망하게 생겼음.
  • ?
    과객 2018.02.04 09:55
    현재도 인공지능의 숫자 및 문자 인식 능력은 상당한 수준인데, 펜으로 수식 입력하면 바로 스마트 기기가 인식하고 계산이 되겠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