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_btn

  • ※ 사이트 내부 통합검색


  • ※ 카카오페이로 기부하기

  • ※ 사이트 내부 통합검색

 1. GT & M

일반 계산기의 기능중 가장 화려한(?) 기능은 GT/M 메모리 기능입니다. 기존 계산결과의 합을 구해주는 기능으로서, 계산을 매우 편리하게 만들어줍니다. 

그래서 일반 계산기만 사용하다가 공학용 계산기로 처음 넘어온 사람이라면 【GT】 버튼이나 【M】 버튼을 찾기 마련입니다만, 공학용 계산기에는 이들 버튼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fx-350] [fx-570] [EL-509W] 와 같은 기본형 공학 계산기 모델에는 간신히 M메모리 기능이 탑재되어 있기도 하지만, 고급형 계산기일수록 GT/M 기능을 찾기는 어려워집니다. 

 

그렇다면 '왜 공학용 계산기에는 GT/M 기능이 없어졌을까요?'

반대로 'GT/M 기능이 왜 일반 계산기에 필요했었나?'를 생각해 보면 답이 나옵니다. 근본적인 이유는 일반 계산기는 계산순서를 지정하지 못하여서 계산이 무조건 앞에서 뒤로 이루어지는 반면, 공학용 계산기에는 수식에 괄호 ( ) 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계산 순서를 마음대로 지정할 수 있다는 차이에 있습니다. (중간계산값을 확인해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식 전체를 한번에 입력시키는 것이 더 효과적이기 때문에 존재 필요성이 줄얻들었고, 다른 기능과의 버튼배치 경쟁에서 밀려날 수밖에 없었던 것입니다. 

 

2. 대체 기능

그런데 만약 GT/M 과 같은 기능이 필요한 경우(=중간 계산값도 각각 확인하고 합계도 구해야 하는 경우)에는 어떤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1. 통계(Statistics) 기능 (기본형)
    공학용 계산기에는 모두 간단한 통계 기능이 가능합니다. 변수 리스트(x)에 계산식을 하나씩 집어넣으면, 통계 기능으로 ∑x(=변수합계)를 찾을 수 있습니다. 
     
  2. 리스트 변수 기능 (고급형)
    리스트를 변수로 사용할 수 있다면, 리스트 관련 함수로 합계함수(Sum())가 있습니다. 기본형 공학 계산기에는 아마도 이 기능이 없을겁니다. 
     
  3. 일반 변수 메모리 이용
    변수 메모리 A~Z 에 하나씩 값을 계산하여 저장(STORE) 하고, A+B+C 와 같이 변수를 이용하여 합계를 찾습니다. GT/M 기능에 비하면 많이 번거롭습니다. 
댓글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