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_btn

  • ※ 사이트 내부 통합검색


  • ※ 카카오페이로 기부하기

  • ※ 사이트 내부 통합검색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1. 계산기에서 지수와 루트의 입력

8bc074f7-e2e1-493b-b49d-b823a69bd36c-32p.png

* 지수(=n승) 입력

계산기에는 지수입력 버튼이 있습니다. 하지만, 계산기마다 지수관련 버튼의 수가 다를 수 있습니다. 

  1. 【x²】 : 제곱 버튼, 가장 많이 사용되는 지수버튼으로 (아마도) 모든 공학용계산기에 있습니다. 
     
  2. 【x³】 : 세제곱 버튼, 저가형 계산기에는 따로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세제곱 버튼이 없는 경우에는, '키 조합 방식' 【SHIFT】【x²】으로 입력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불가능하다면 n제곱 버튼을 사용해야 합니다. 
     
  3. 【^】 : n제곱 버튼입니다. 계산기마다 표시가 다를 수 있습니다.
    CASIO [fx-570ES]에서는 【x 버튼입니다. 
    SHARP [EL-509W]에서는 【yx 버튼입니다. 

 

* n루트(=n제곱근) 입력

  1. 【√】 : 제곱근 버튼, 많이 사용기 때문에 별도로 배정되어 있습니다. 
    만약 별도 배정되어 있지 않다면 '제곱 버튼'의 '키 조합 방식'으로 입력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2. 【³√】 : 세제곱근 버튼, 자주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별도로 존재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 때, 세제곱 키【x³】가 따로 있다면, 역시 '키 조합 방식'으로 세제곱근이 배정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세제곱 키가 따로 없으면, 세제곱근 키 조합도 따로 없습니다. n제곱근 키를 이용합니다.
     
  3. 【ⁿ√】 : n제곱근 버튼, 역시 따로 존재하지 않는 것이 보통입니다. 
    계산기에 따라 x√】 로 표기되기도 합니다.
    n제곱 버튼(【^】 또는 【x 또는 【yx)의 '키 조합 방식'으로 입력됩니다. 
     

* 키 조합 방식 이란, 【SHIFT】 또는 【ALPHA】 또는 【2nd F】 와 같은 키를 먼저 누른 다음에 다른 키를 누르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컴퓨터 키보드에서 쌍자음 누르는 것과 유사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지수(^)와 루트(√)의 관계

지수와 루트는... 모양새는 다르지만 (본질은) 서로 다르지 않습니다. 그래서 루트꼴 ⇔ 지수꼴 서로 바꾸어 계산할 수도 있습니다. 

예) a2=a12=a0.5,  a3=a13=a0.3333333, an=a1n 

01-15-2016 Image001-p8.png

계산기에서 지수, 루트를 조합방식으로 입력하기 귀찮은 경우나 루트가 꼴보기 싫은 경우에는, n제곱 버튼【^】 하나로 n제곱과 n제곱근을 모조리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3. 주의사항 

괄호

지수와 제곱근 기호는 계산 우선순위가 사칙연산보다 높습니다. 그래서 한줄입력형 계산기에서지수부나 n제곱근의 내부가 단일숫자가 아니라면, 괄호로 꼭 묶어주어야 합니다. 한줄입력이 아닌 템플릿입력형 계산기에서는 괄호가 꼭 필요하진 않습니다. 

K-20160115-659568-p16.png K-20160115-659442-p16.png

참고글 : 공학용 계산기를 잘 사용하고 싶다면? 괄호( )를 마스터하라!

 

e 자연상수의 입력

공학용 계산기에서는 자연상수 'e' 를 단독으로 쓸 일도 많고, e의 지수승인 'e^' 을 쓸 일도 많아서 둘을 입력하는 버튼이 따로 존재하는 경우가 보통입니다. (입체적 입력방식이 아닌) 1줄 입력방식일 때는 둘을 혼동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잘 못 사용시 error 가 발생합니다)

※ 늘 하는 얘기지만... 계산기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예) [fx-350MS]

e 단독: 【ALPHA】【ln】 으로 입력. 
2017-10-24_11-13-17.png
기울어진 e로 표현됩니다. (표현방식은 계산기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다른 문자변수와 같이) 지수 추가 입력시에는 【^】 기호를 삽입해야 합니다.

-----------------------------------------------------------------------------------------

e^【SHIFT】【ln】 으로 입력. (화면상에는 ^가 생략되어 표시)
2017-10-24_11-15-19.png
(e 단독)과 달리 기울어지지 않은 e 로 표현.
지수 입력시 【^】 기호 삽입하면 오히려 에러가 발생합니다.
지수를 생략하고 빈칸으로 두어도 에러가 발생합니다. 

 

EXP 또는 EE

【EXP】 또는 【EE】 또는 【EEX】로 표시된 버튼이 있습니다. 수학에서는 exp(x) 함수가 e^x 함수로 사용되지만, 계산기에서는 보통 ×10^(x) 를 의미하는 E 입력버튼으로 사용됩니다. 굳이 이름붙이자면 "10의 지수?", "상용지수?함수"라고 할 수 있을까요?

아무것도 없다면 보통은 【×10^(x)】  버튼이 있습니다.

​​​​​
【×10^(x)】  fx-570 시리즈
【EXP】 fx-9860G 시리즈, EL-509W 등
【EE】 TI-nSpire 시리즈
【EEX】 HP PRIME, HP-50g, 

 

댓글 '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