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_btn

  • ※ 사이트 내부 통합검색


  • ※ 카카오페이로 기부하기

  • ※ 사이트 내부 통합검색
Atachment
첨부 '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1. Too Much Function?

TI-nspire 는 기능(함수)이 매우 많은 계산기에 속합니다. 다다익선이라고 기능이 많은 것은 가능성을 넓혀준다는 의미에서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만, '좋기만 하고 나쁜것은 없느냐?' 하면 그건 또 아닙니다. 기능이 너무 많다는 것은 나에게 필요없는 기능도 많다는 뜻도 되고, 나에게 딱 필요한 기능에 계산기가 최적화되지 않았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있는 기능을 제거하거나 제한시킬 수는 없는 노릇이고, 어렵기만한 계산기를 잘 활용하려면 어찌해야 할까요?

 

2. 해결책1 - Guidebook (설명서 필독!)

TI-nspire 급의 계산기를 잘 사용하기 위해서 제품 구입시 딸려오는 Reference Guidebook 이나 제품 사용(Instruction) 설명서를 적어도 한 번 정도 읽어보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물론 절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읽어서 이해되는 내용보다, 읽어도 잘 모를 내용이 훨~씬 더 많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읽더라도 1도 모를 것 같은 내용들은 그냥 제목만 보고 넘어가는 식으로라도) 설명서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보고 희미하게나마 계산기의 실체를 파악해 보는 것은 중요합니다. 

실제로 계산기를 사용하다가 특정한 기능을 알지 못해 곤란에 빠졌다면, 책자로 된 Guidebook 보다 웹에서 PDF 형식으로 다운받을 수 있는 설명서를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추천의 유일한 이유는 '단어 검색'기능 때문입니다. 

 

3. 해결책 2 - 계산기 내 Hints

【ctrl】【trig】 : 계산기 사용법에 대한 간략한 Hints 가 (영문으로) 나옵니다.

TI-Nspire CAS Student Software_2017-09-30_11-35-37.png

계산기를 사용하는데 있어 최소한 이정도는 알아야 한다!고 할만한 내용이 요약되어 나와 있습니다. 

 

4. 해결책 3 - Catalog

Catalog 키는 Menu (단축)키로 접근할 수 없는 명령어를 입력할 때 사용하는 키입니다. 

TI-Nspire CAS Student Software_2017-09-30_11-19-29.png

그런데 단순히 명령어 입력기능만 있는 것이 아니고, 제일 아랫줄에 보면 명령어 안에 들어갈 수 있는 인자들이 같이 나와 있습니다. (인자 중에서 생략할 수 있는 것은 대괄호 [] 로 표시되고, 대괄호가 아닌 것은 반드시 입력해야하는 인자입니다.

예) nDerivative(Expr, Var=Value [,Order])

이것만 봐도 필요한 인자와 그 순서를 파악할 수 있으니, 입력 오류를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5. 해결책 4 - Wizards (마법사? 도우미?)

위 4번 Catlog 스샷 화면 아랫쪽에 보면 Wizards on 문구가 있습니다. 그 앞의 체크박스□를 체크하면 Wizard 기능이 활성화됩니다. 활성화되면 카탈로그로 함수를 입력할 때 아래와 같이 팝업창(도우미)이 뜹니다.

TI-Nspire CAS Student Software_2017-09-30_11-24-08.png

모든 함수에 이 기능이 있는 것은 아니고 Catalog 화면에서 함수명 뒤에 Wizard 막대기가 있는 것만 가능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