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_btn

  • ※ 사이트 내부 통합검색


  • ※ 카카오페이로 기부하기

  • ※ 사이트 내부 통합검색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함수나 연산 기호 중에서 각도를 인수로 갖는 것들(ex 삼각함수(Trigonometry; sin, cos, tan))이 있습니다. 여기에 사용되는 각도의 단위에는 크게 세가지(Degree, Radian, Gradian)가 있습니다. 공학용 계산기에서도 이 세가지 단위를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상적으로 각도 단위를 쓸 때는 그 단위를 생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략하더라도 대충 알아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만, 사용된 단위가 무엇이냐에 따라서 계산 결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단위를 함부로 생략해서는 안됩니다. 길이 단위(미터법과 인치법)에 대한 단순한 오해로 NASA의 우주선이 폭발한 일이 있을 정도이니 모든 계산에 있어서 단위의 생략은 신중해야 합니다. 단위를 생략할 수 있는 것은 '특정한 단위를 사용할 것을 미리 상호간에 약속한 경우'나, '생략하더라도 오해의 소지가 없는 경우' 뿐입니다. 

그런데 일상적으로 각도 단위를 생략하는 것처럼, 계산기 사용할 때도 각도 단위를 생략하는 것에는 장점이 있습니다. 매번 똑같은 각도단위를 입력하지 않아도 되니 귀찮지 않고, 버튼을 각도단위에 할당할 필요가 없으니 버튼 활용에 도움이 됩니다. 다만, 각도 단위 입력을 생략하는 대신에 생략된 각도를 어떤 것으로 해석할지 계산기에 미리 설정해 두는 일이 필요하고, 계산기 사용중에 그것을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1. 각도(Angle) 설정하기

 설정화면으로 들어가서

TI-NSPIRE : 【doc▼】【7】【2】

TI-89T : 【MODE】 Angle.............................. RADIAN

CASIO : 【SHIFT】【MENU】 또는 【SHIFT】【MODE】 또는 【MODE연타】 
         ㄴ 기종에 따라 다름

 

 Angle 단위를 설정합니다.

angle1.pngangle2.png

 

2. 각도설정 상태의 표시

생략된 각도단위는 화면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혼란을 막기 위해 화면서 계산기 화면 상단에 설정된 각도(Angle) 단위가 표시됩니다. (일부 계산기에서는 표시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angle4.png

 

3. 각도의 사용 (입력 or 출력)

3-1. 각도의 입력

 계산중 각도입력에 단위를 생략하면, 기본 설정된 단위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하지만 단위를 명시하여 입력하면, 기본설정을 무시하고 입력한 단위로 강제계산을 합니다. 

angle3.png
└ 각도 단위를 수동으로 입력할 수 있는 계산기만 이에 해당합니다.

 

3-2. 각도의 출력 (결과가 각도인 경우)

 혹은 계산 결과가 각도인 경우에는 기본 설정된 단위로 결과가 출력됩니다. 이 때도, 각도 기호는 생략됩니다.

출력된 각도 결과를 다른 단위로 변환하고 싶은 경우에는, 설정화면으로 가서 기본 각도 단위 설정을 변경하고, 계산화면으로 돌아와 재계산하면 변경된 단위로 출력이 됩니다. 아무래도 번거롭기 때문에 한가지 단위로만 꾸준히 사용하시고 그 단위에 익숙해지는 방법을 선택하시는게 바람직해 보입니다.


1회성 계산

  • 내장함수가 있는 경우 내장함수 이용
  • (Degree)×(π/180) ⇒ Radian
  • (Radian)×(180/π) ⇒ Degree

 

4. 계산기별 설정법

댓글 '4'
  • profile

     angle5.png

    각도 설정에 따라서 위 스샷처럼 결과값에 차이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공학용 계산기에서는 radian 모드가 보다 보편적으로 사용됩니다. 

  • profile
    세상의모든계산기 2015.10.24 22:41
  • profile
    세상의모든계산기 2015.10.24 22:42

    1. 0.4 * π 라디안 = 72 ˚(도) 이건 아시죠?

     

    2. 여기서 0.4는 숫자고, π도 숫자고, 72도 숫자입니다. 라디안이라는 것과 도라는 것은 각도의 단위이구요.숫자 와 단위를 구분하여 보셔야 합니다. 

    사람은 "π가 들어갔으니 라디안인가보다" 하는 판단을 할 수 있지만, 계산기는 "π 는 π다"(="숫자를 나타내는 기호다") 라고 판단을 한다는 것입니다.

    즉, π ˚(도) = 3.14159....˚(도) 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3. 계산기는 본질적으로 수학적 도구이기 때문에 편리함/단순함/빠름 을 추구합니다. 그래서 공학계산기에서는 각도 단위를 미리 설정하도록 하고, 각도의 단위는 입력시 생략하도록 하였습니다. (각도 단위 찾아 넣으려면 귀찮잖아요)

    그래서 Degree 모드에서는 파이가 들어와도 무조건 ˚(도)로 인식합니다. Radian 모드에서는 반대로 60 90 같은 숫자도 무조건 라디안으로 인식하구요. 

    Degree 모드 설정에서 
    sin(0.4*π) 를 입력하면 sin(0.4*π ˚)=sin(1.2566370614359 ˚) 가 계산이 되는 것이고, 강제로 단위를 붙여서 sin(0.4*π rad) 로 입력하면 Degree 설정을 무시하고 라디안으로 계산하는 것입니다. 이 때 계산 결과는 sin(72˚) 와 같을테니, 

    결국 둘의 차이는 sin(1.2566370614359 ˚) 와 sin(72 ˚)의 차이입니다. 

  • ?
    vasia 2017.04.17 21:20
    http://manualsbrain.com/ko/manuals/1192134/
?